오늘날 무인민원발급기로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졸업증명서 등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무인민원발급기입니다. 저도 며칠전에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해서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했는데요. 신분증 없이 지문인식을 통해 수수료 200원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무인민원발급기지만 몇가지 알아둬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발급가능한 증명서 종류와 발급가능 시간, 수수료, 본인확인 필요/불필요인데요. 발급 받고자하는 증명서의 종류에 따라 수수료와 발급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발급 받고자 하는 증명서에 따라 준비물을 확인해보고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증명서 종류와 정보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천천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조회



현재 전국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 개수가 3000개가 넘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할 순 없고 근처 지역을 검색해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에 민원24를 검색해주시고


'정부민원포털 민원24'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다양한 민원관련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저희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상단에 있는 이용안내-고객지원센터를 클릭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용안내-고객지원센터에 들어왔으면


좌측에 있는 '무인민원발급안내'를 클릭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안내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은 '설치장소 안내'를 클릭하여 엑셀파일은 다운받아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엑셀 파일을 실행시켜주세요.








엑셀파일을 실행시키면 전국에 있는 약 3,300개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인민원발급기가 너무 많기 때문에


거주하는 지역을 검색하는게 편합니다.


찾기 단축키 Ctrl+F를 눌러주신 후 거주하는 지역을 검색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근처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치 외에도 사용가능 시간, 등기사항증명서 발급여부, 가족관계(제적)발급여부, 전화번호 등


주요정보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발급기마다 문서발급 가능/불가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서류 종류



무인민원발급기의 발급이 가능한 서류종류입니다.


주민등록, 토지, 차량, 교육, 지방세, 국세 등 다양한 종류의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증명서마다 발급가능시간, 수수료, 본인확인 유무 등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발급시간과 수수료는 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발급가능한 서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급기의 위치를 찾고자 하시는 분은 엑셀파일을 받아 거주하고 계신 지역을 검색해주시고, 발급하고자 하는 증명서에 따른 발급가능시간과 수수료를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정말 유용한 장치입니다. 사실 이런것이 있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지금부터라도 필요하신 증명서가 있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