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하면서 내가 지금 보고 있는 화면 그대로를 캡쳐해야 될 일이 종종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컴퓨터를 설명하거나 내가 무언가를 하고있는걸 저장하기 위해서라던지 지금 나오고 있는 모습 그대로를 기록하거나 보관하기 위해서는 지금 이 장면을 그대로 캡쳐를 해야되는데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나 컴퓨터를 잘 못다루시는 분들에게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간단한 방법으로 키보드에 자판 한개만 누르면 그런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해드리고 소개해드리고싶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진과 함께 설명을 드릴테니 천천히 따라하시면 누구라도 쉽게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셔서 그림파일로 저장할 수 있답니다. 미리 준비해야 할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가 따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1. 우선 본인이 캡쳐할 화면을 띄워두신 상태에서 키보드 상단에 있는 Print Screen 키를 한번 눌러줍니다. 한번 키를 눌러주시게 되면 내가 원하는 화면이 컴퓨터상에 복사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때문에 다음으로 해주셔야 될 작업은 복사된 내용을 불러오는 일이 되겠는데요 말로만 들으면 되게 어려워 보이지만 간단합니다.

 

 

 

 

 

 

 

 

 

 

 

2. 두번째로 해주셔야 할 작업은 복사된 화면을 우리가 볼 수 있고 파일로 만들기 위해서 불러오는 작업이 되겠는데요 다양한 그림이나 사진 편집 프로그램들이 있겠습니다. 뭐 예를 들면 포토샵이나 페인트샵 등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가장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저는 그림판을 이용해서 작업을 했는데요 메모장의 창을 띄운 후에 Print Screen을 이용해서 복사를 한 후에 그림판의 새 창을 연 다음 Ctrl + V를 이용해서 불러온 모습 입니다.

 

 

 

 

 

 

 

 

 

 

3. 그림판을 이용해서 캡쳐한 컴퓨터 화면을 붙여넣기에 성공했다면 이제 이것을 사진파일로 컴퓨터에 저장하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그림판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편집한 다음에 다시 저장하듯이 똑같은 방법으로 파일 -> 저장(S)기능을 이용해서 원하시는 확장자와 파일명으로 지정해서 사진 파일로 저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해서 가장 기본이고 간단한 방법으로 지금 내가 모니터를 통해 보고있는 화면을 사진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간단하게 버튼을 이용해 캡쳐를 하듯이 컴퓨터를 이용한 방법도 되게 간단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로 요즘 카카오톡 메신저를 많이들 사용하시다 보니 PC버전으로 이용을 하실때 Print Screen 키를 이용해 복사한 화면을 따로 파일로 만드는 작업을 거치지 않고 메신저창에 Ctrl + V 하게 될 경우 상대에게 전송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