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조선시대부터 즐겨한 장기라는 놀이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서양의 게임인 체스 규칙을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둘 다 정해진 판 위에서 말을 이용해서 하는 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번씩 돌아가며 상대의 왕을 잡게되면 이기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이처럼 전체적인 룰은 간단하지만 세부적인 항목들이 있습니다.

 

각 말별로 움직임이 정해져있다는 것인데요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서양의 게임이기 때문에 원래 명칭은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생김새와 함께 위에 이름이 적혀진 사진으로 이해를 돕겠습니다. 한국어 표기와 기본적인 행마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King(킹) : 상하좌우, 대각선 방향으로 1칸씩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경기 중 단 1번 캐슬링을 할 수 있습니다.

 

- Queen(퀸) : 상화자우, 대각선 방향으로 기물이 없는 칸에 한해서 칸수의 제한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 Bishop(비숍) : 대각선 방향으로 기물이 없는 칸에 한해서 칸수의 제한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 Knight(나이트) : 현재 위치한 칸으로부터 같은 랭크, 파일, 대각에 위치하지 않은 칸들 중에서 현재 위치와 가장 가까운 칸으로 이동합니다. 알파벳 L자 모양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른 기물을 넘어다닐 수 있습니다.

 

- Rook(룩) : 상하좌우 방향으로 기물이 없는 칸에 한해서 칸수의 제한 없이 움직입니다. 룩은 캐슬링 할 때 따라 움직인다.

 

- Pawn(폰) : 체스 규칙 중 가장 복잡한 행마법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폰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폰은 행마법과 기물을 잡는 법이 다른 유일한 기물 입니다.

 

2. 바로 앞의 칸이 비어 있다면 앞으로 한 칸 전진할 수 있다. (바로 앞에 상대 기물이 있어도 잡지 못합니다)

 

3. 경기중 단 한번도 움직이지 않은 폰은 바로 앞의 두칸이 비어 있을 때 두 칸 전진할 수 있습니다. (한칸만 해도 됨)

 

 

4. 폰은 대각선 방향으로 바로 앞에 위치한 기물을 잡을 수 있다.

 

5. 폰은 앞으로만 움직이며 뒤쪽으로는 이동이 불가합니다.

 

이 외에도 캐슬링, 앙파상, 프로모션 등 세부적인 항목들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이 글은 가장 기초적인 말에 관한 설명이고 실제 게임을 하시기 위해서는 체스 규칙에 대해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